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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문·사회

차세대 방송 기술, 가상현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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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최근 몇 년간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 기술은 게임과 같은 다양한 문화에서의 적용이 시도 되고 있다. 하지만 국내 TV 방송제작에 있어서 가상 및 증강현실에 대한 사례에 대한 조사가 미비하다.

방송 기술은 영상과 음성신호 및 데이터들을 동시에 처 리하고 분석해야 하는 융합기술의 한 분야이다. 그리고 방 송기술 분야는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뿐만 아니라 고품질의 영상과 음성의 결과를 제공해야 하므로 소프트웨어 알고리 즘과 하드웨어 모두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한다. 소프트웨 어의 관점에서는 영상신호처리 및 분석, 음성신호처리 및 분석, 동작추적, 잡음제거, 영상합성, 3차원 복원 및 3차원 표현 등 영상처리, 신호처리 및 컴퓨터비전 분야에 포함된 대부분의 기술들이 구현되어야 하고, 이러한 기술들을 구 현한 알고리즘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는 하드웨어가 구 비되어야 한다. 가상현실의 주요기술인 입/출력 인터페이 스 기술, 자작도구를 활용한 콘텐츠제작 기술, 콘텐츠를 상 업화 하는 서비스 기술은 방송기술의 핵심기술과 깊은 연 관성을 가지고 있으며, 기술적인 목표 측면에서는 방송과 가상현실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. 


 가상현실 기술의 방송기술에 기여한 점은 주로 영상과 그래픽 기술의 발전이었다. 그러나 현재에는 360도 시각뿐 아니라 사람의 오감을 만족 시킬 수 있는 방 향으로 미디어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. 시청자 또는 사용자 가 방송을 보면서 실제로 방송의 현장에 있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이 기술의 핵심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몰입 형 실감미디어라고 한다. 몰입형 실감미디어는 방송기술 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고, 과거의 가상현실 기술의 혜 택을 보았던 뉴스, 영화, 스포츠 등의 분야에 지속적으로 시도되고 있다.


 가상현실 못지않게 증강현실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방송 산업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며, 이 미 방송기술에 적용된 증강현실 기술들도 존재한다. 또한 방송분야는 증강현실 기술의 적용분야로 가장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. 그 이유는 가상현실에서 사용자가 실 제 환경을 경험할 수 없기 때문에 가상현실 기술만으로는 방송에 적용하였을 때 실감나는 방송을 제작하기에 한계가 있다. 특히 현실세계의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뉴스, 다큐멘 터리 등의 분야에서는 VR 보다는 AR 기술의 적합성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.



[출처] 이덕우, 권정흠. (2018). 차세대 방송 제작을 위한 가상 및 증강현실 기술의 적용 사례 및 동향 분석. 방송공학회논문지, 23(1), 11-18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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